오늘도 열심히 일한 당신! 일을 마치고 집에 가는 차안에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반찬이 있나하고 생각하고 있는데 갑자기 불긴한 예감이 들지요! '냉장고에 만들어 놓은 반찬이 없구나' 하는 생각이 나면서 마트에 가야하나, 배달을 시켜먹을까 등등 여러가지 생각이 드는데요. 계란과 햄, 자투리 야채만 있으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오므라이스를 만들수 있답니다.
★ 재료 ★
밥 2인분, 햄 100g, 양파 반개, 감자(중) 반개, 당근 조금, 대파 반대, 소금 조금, 후추 약간, 계란 4개, 돈가스 소스 6숟가락, 케찹 4숟가락, 올리고당 3숟가락, 굴소스 1숟가락 물 100ml
★ 조리법 ★
1. 작은팬에 돈가스소스 6숟가락, 케찹 3숟가락, 올리고당 3숟가락, 굴소스 1숟가락, 물 100ml를 넣고 약한불로 5분간 정도 끓여줍니다.
2. 소스가 끓는동안 햄 100g, 양파 반개, 감자(중) 반개, 당근 조금, 대파 반대를 모두 잘게 다져줍니다.
(호박, 감자, 양파, 당근을 1:1:1:0.5 비율로 몽땅 다진다음 비닐팩에 넣고 납작하게 얼려주면 쓸때 필요한만큼 똑똑 떼어서 활용하면 더 빨리 요리할 수 있습니다.)
3. 속 깊은 팬에 다진 대파와 양파를 넣고 볶아줍니다.
4. 다진 대파와 양파의 향이 올라오기 시작하면 감자와 당근과 햄을 넣어 볶아줍니다.
5. 소금 조금과 후추 약간, 케찹 1숟가락을 넣어 간을 해줍니다. 이때 졸이고 있던 소스를 2숟가락정도 넣어주면 훨씬 맛있어요.
6. 불을 끄고 밥 2인분을 넣고 골고루 저어서 섞어줍니다. 볶은밥을 다른 큰 그릇에 옮겨 담아줍니다.
7. 계란 2개에 소금 한꼬집을 넣고 젓가락이나 포크로 풀어 팬에 넣고 지단을 만들어줍니다. 50%정도 익으면 볶은밥을 넣고 모양을 잡아준후 넓적한 접시에 담아 모양을 잡아줍니다.
8. 만들어 놓은 소스를 붓고 파슬리를 조금 올려주면 소스가 너무나도 맛있는 오므라이스가 완성됩니다.
★ 버터오징어구이 만드는법 ★
요즘 영화를 보러 가게되면 팝콘과 콜라도 맛있지만 버터오징어구이도 많이 먹지요. 근데 오징어가 금징어라 맛은 있는데 가격도 비싸고 양도 너무 적어서 늘 아쉬웠어요.그래서 저만의 래시피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재료는 생물오징어 한마리, 버터 1숟가락, 양조간장 1 숟가락, 설탕 1 숟가락, 파슬리가루 약간, 파마산치즈가루 1숟가락
버터오징어구이 만드는법은 먼저 오징어는 내장을 빼내야하는데 다리부분을 잡아당기면 내장도 같이 딸려나옵니다. 그렇게 내장 빼내고 오징어 중간에 길쭉하게 있는 뼈도 빼내고, 몸통에 있는 껍질을 벗겨줍니다. 잘 벗겨지지 않으면 굵은소금을 조금 뿌리면 쉽겨 벗겨집니다. 몸통부분을 굵은소금을 바락바락 문질러 씻고 다리부분도 같이 굵은 소금으로 바락바락 씻으면서 빨판은 제거해 줍니다.
오징어는 한입 크기로 썰어서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양념재료(버터 1숟가락, 양조 간장 1 ~ 2 숟가락, 설탕 1 숟가락)을 다른 그릇에 섞어서 준비해 주고 예열한 팬에 기름을 넣지 않고 오징어를 센불로 재빨리 수분을 날려줍니다. 약한불로 익히면 오징어에서 수분이 자꾸 나와요. 양념재료를 넣고 계속 센불로 익혀줍니다. 오징어를 너무 많이 익히면 오징에에 있는 수분이 다 나와서 질겨지고 맛이 없어요.
다 익은 오징어를 먹음직한 그릇에 담고 파슬리가루 조금 뿌리고, 파마산치즈가루를 1 숟가락이상 듬뿍 뿌려줍니다. 영화관에서 파는 오징어는 버터향이 많이 나서 버터를 많이 넣어봤는데 버터를 많이 넣으나 적게 넣으나 향은 비슷합니다.
그대신에 파마산치즈가루를 넣으면 맛도 좋아지고 향도 좋아집니다.
생물오징어로 만들다보니 아무리 센불로 볶는다고 해도 수분이 자꾸 나오네요. 다음에 요리할땐 반건조 오징어로 해 봐야겠어요. 반건조 오징어로 하실땐 양념재료에서 버터는 전자렌지에 돌려서 녹인후에 양조 간장 설탕을 섞어서 오징어에 발라주신후 에어프라이기에 돌려주면 됩니다. 160도에서 10분정도 돌리는데 중간에 한번 뒤집어주세요.
오늘저녁 소스가 맛있는 오므라이스 드시고 사랑하는 사람과
버터오징어구이 드시면서 맥주 한잔 어때요!!!